티스토리 뷰

iOS

WWDC 2018 요약! (클리앙)

이동석(Jason) 2018.06.06 15:05

출처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189185 by 미음



WWDC 2018 정리본 by 미음 (급하게 쓴거라 틀린 사실, 오역,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WWDC 2017 정리본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0828840CLIEN 을 참고하세요.


시작 전에, App Store에 등록된 앱들을 나열합니다.


영상이 나오네요 처음부터: 개발자의 여행기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WWDC로 향하는 그 여정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Welcome home, developers.


Tim Cook이 등장합니다: Good morning!

77개국의 개발자들이 왔습니다. 2천만명의 개발자가 등록되었다고 자랑합니다.


App Store를 자랑합니다, 7월에 10주년이 된다고 합니다.

매주 5억명이 App Store를 방문합니다.

App Store에서 개발자가 번 돈이 1,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더 많은 개발자를 모으기 위해 Swift, Swift Playgrounds를 도입했습니다. Swift 언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개발하기도 쉽다고 합니다.

35만 개 이상의 앱이 Swift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 Everyone can code라는 좌우명으로 무료로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합니다.

1,000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배우고 있다고 하네요..

개발 커뮤니티가 소비자들을 위해 더 좋은 경험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4개의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지죠, iOS, tvOS, macOS, watchOS.


iOS를 소개합니다.

iOS 12는 iOS 11을 탑재한 모든 기기에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기존 iOS 업데이트 등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지금까지 iOS 11은 81%의 사용자가, 출시 후 7주 안에 50%가 설치했다고 하네요. Android는 지금까지 6%가.

iOS 11의 만족도가 95%라고 합니다.


이번 iOS 12는 성능에 초점을 뒀습니다.

더 빠르고 유동적인 OS를 위해서죠.

40% 빠르게 앱을 실행하고, 50% 빠르게 키보드를 불러오고, 70% 빠르게 카메라를 불러옵니다.

앱 베이스 속도가 2배 빨라졌습니다.

iOS 12는 CPU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텀을 앞당겼습니다. (가버너 변경)


ARKit을 소개합니다. AR을 시스템 전반에 적용했습니다.

AR을 위해 USDZ라는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가져왔습니다. 3D 그래픽, 애니메이션에 최적화되고 공유 기능에도 강력합니다.

Adobe가 AR을 위해 이번 키노트에 등장했습니다.

Adobe Creative Cloud에 USDZ가 지원됩니다.

iOS를 위해 새로운 Adobe AR 관련 앱이 나옵니다.

AR에 중요한 건 측정입니다. iOS 기기는 이런 측정 센서들이 매우 정확합니다.

그래서, 측정이라는 새로운 앱이 나옵니다. 측정 앱은 길이를 쉽게 잴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의 물건에 차원을 더해 자동으로 가로 세로 높이 길이를 측정합니다.

USDZ가 시스템 전반에 적용되어 앱에서 탭하면 바로 AR을 경험할 수 있죠. 바로 현실 세계에 AR 이미지를 놓을 수도 있구요.

ARKit 2는 얼굴을 더 잘 추적하고, 더 현실적인 렌더링, 3D 오브젝트 감지 등의 기능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이제 ARKit으로 멀티플레이어 AR 경험을 할 수 있죠.

ARKit에 LEGO가 협찬했습니다! 너무 퀄리티가 좋아 설명을 못하겠네요. 이건 꼭 보세요. LEGO는 2018년 중으로 App Store에 출시됩니다.


사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iOS 12에 사진 검색 기능을 강화합니다. 이제 검색하기도 전에 검색어를 추천해줍니다. 중요도, 장소, 카테고리, 이벤트 등을 알아서 제시합니다.

이러한 태그를 두 개 이상 검색할 수도 있죠.

For You라는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하여 이펙트 제안, 공유 앨범 활동, 제안 등 다양한 기능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어요.

이제 어떤 사진을 공유할지도 알아서 추천합니다. 누구랑, 제목, 어떤 사진을 할지도요.

최고 해상도로 공유됩니다. 만약, 사진을 받으면 받은 사람은 다시 연관 사진을 찾아 그 앨범에 업로드합니다. 인공 지능의 힘이라네요.


Siri를 소개합니다.

Siri가 이제 Shortcuts라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이제 앱들은 바로가기 기능을 추가해 Siri로 해당하는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직접 그 명령어를 실행할 음성을 추가할 수 있죠.

Siri Suggestions은 Shortcuts라는 기능을 결합하는데 이제 루틴을 배워서 잠금화면이나 Spotlight에 이때쯤이면 할 것 같은 일들을 바로 추천합니다.

Shortcuts라는 새로운 앱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바로가기를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 있죠.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의 말로 바로바로 실행할 수 있죠. Workflow의 지원 기능을 OS에 통합했습니다.

Shortcuts를 Workflow 2.0이라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네요.


몇몇 앱을 리디자인했어요.

News를 소개합니다.

Sidebar를 추가하여 뉴스 채널을 편하게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Stocks를 소개합니다.

리디자인을 했고, 주식 뉴스도 한 눈에 보여주죠. Apple News랑 Stock이 합쳐진 겁니다. 또한, 주식 기능이 iPad에도 들어옵니다.

음성 메모를 소개합니다.

iPad에도 들어오고, 새롭게 리디자인되었죠. iCloud에 동기화됩니다.

iBooks를 소개합니다.

새롭게 리디자인되었고 Apple Books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지금 읽는 책을 바로 크게 보여주고 App Store 디자인에 맞춘 Book Store도 들어오죠.

CarPlay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제 써드파티 내비게이션 앱도 지원이 추가됩니다!!! (API 지원)


방해 금지 모드에 변화가 생겼어요.

취침 중 방해 금지 모드가 생겨서 취침 도중에 깨면 알림을 안보여주고 일어나면 날씨와 함께 알림을 브리핑하며 잘 일어났는지 묻죠.

방해 금지 모드의 종료 트리거을 이벤트가 끝날때, 어디를 떠나면 끝날 때, 오늘 밤에 종료 시킬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제 알림을 잠금화면에서 그냥 꺼버리거나 아니면 소리를 끌지도 선택할 수 있어요. Siri가 잘 안 쓰는 앱의 알림을 끄도록 제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알림을 앱별로 모아서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앱 뿐만 아니라 주제별로, 기능별로 묶을 수 있어요.


Screen Time을 소개합니다. 시간을 소비하는 것을 관리해준다고 합니다.

매주 iOS 기기를 얼마나 썼는지, 무슨 앱을 썼는지, 어떻게 썼는지를 다 알려줍니다. 알림은 몇 개나 보냈는지.

이제 앱 사용 제한을 걸 수 있어요. 시간이 다 되면 앱을 차단합니다. 차단을 풀 수도 있구요.

모든 iOS 기기와 동기화되고, 부모가 아이들의 리포트도 볼 수 있고, 아이들의 사용을 더 철저히 차단할 수 있어요.

앱 사용 시간 제한, 시간별 제한, 항상 허용 기능이 생깁니다.


메시지를 소개합니다.

애니모티콘에 혀를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귀신, 코알라, 호랑이, T-rex 애니모티콘이 추가됩니다.

미모티콘 (Memoji)이 추가됩니다. 개인화된 사람 이모티콘을 만드네요. 커스텀할 수 있는게 굉장히 많고 귀여워요.

이제 애니모티콘을 스와이프로 선택할 수 있어요.

메시지 카메라에 효과 기능이 추가됩니다. 필터를 적용할 수도 있고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어요. 애니모티콘 라이브 적용으로 바로 찍을 수 있어요.


FaceTime을 소개합니다.

이제 단체 FaceTime이 가능합니다. 최대 32명이 가능합니다.

그룹 아이메시지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어요. FaceTime에 애니모티콘 및 미모티콘이 지원됩니다.


배경화면에 따라 알림 바 색상이 변경됩니다.

iPad에서 시계가 왼쪽으로 이동하며 날짜가 같이 표기됩니다.


watchOS를 소개합니다.

Apple Watch가 소비자 만족도 1위라네요.

2017년에 60%를 성장했구요.

watchOS로 생명을 구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Apple Watch가 없었으면, 그는 여기 없었을 것이다."


watchOS 5를 소개합니다. 활동적으로, 그리고 주변인과 연결됨을 강조합니다.

개발자로서 아까의 사연이 개발할 맛 나게 한다고 하네요.


건강과 피트니스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여러 사용자들의 센서 데이터로 정확도를 개선했습니다.

경쟁 기능을 강화해서 링을 채우는 걸로 대전할 수 있습니다.

중간 리포트도 받고 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가, 하이킹, 강화된 아웃도어 러닝 (케이던스, 페이스 속도 경고)과 같은 새 운동이 추가됩니다.

이제 자동으로 특정 운동을 감지합니다. 끝나면 자동으로 끝낼지 물어보구요.


연결됨을 강조합니다.

음성 녹음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요. (무전기 - 워키토키 기능)

워키토키의 음질도 좋고 소리가 나오기 전 탭틱으로 알려줍니다.

Siri 워치페이스에 개선을 추가합니다. 스포츠, 지도, 심박수의 새 데이터값이 추가됩니다. Siri Shortcuts 기능도 추가됩니다.

Siri 워치페이스에 타사 앱 데이터값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Siri 워치페이스에서 Hey Siri를 부를 필요 없이 물을 걸 물을 수 있습니다.

이제 알림이 상호작용을 합니다. 알림에서 일부 액션을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watchOS 5에 WebKit이 추가되어 브라우저 기능이 일부 추가됩니다.

이제 watchOS로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어요.

watchOS 5에도 앱 별 알림이 추가됩니다.

이제 타사 앱이 백그라운드 오디오를 제어할 수 있어요.

Wi-Fi 네트워크를 정할 수 있고, 주식도 정할 수 있고, UV Index도 나오고 학생증도 특정 학교에서 추가할 수 있어요. 그 외의 다른 기능도 존재합니다.

Pride 워치페이스 및 워치밴드가 추가됩니다.


이제 tvOS를 소개하죠.

작년 9월 출시된 Apple TV 4K+HDR은 50%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TIME에서 칭찬한 인용구로 자랑을 시작합니다. iTunes가 4K HDR 영화가 가장 많다네요. 업그레이드도 무료로 해주구요. Netflix, Amazon Prime 같은 4K TV 쇼도 있구요.

이제 Apple TV 4K+HDR에서 Dolby Atmos를 지원합니다.

Dolby Atmos 컨텐츠도 많이 추가되고 자동으로 해당 컨텐츠로 업데이트해줍니다.

100개 이상의 비디오 채널이 TV 앱에 있다고 합니다.

각 나라에서 협찬받은 TV 채널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Zero Sign-on을 소개하여 TV 서비스 연결을 간단하게 해줍니다. TV 인터넷 서비스에 연결되어 있으면 알아서 다른 서비스에 연결해줍니다.

이제 Aerials이라는 화면 보호기 기능이 화면에 나온 곳이 어디인지 알려줍니다. 이제 지구 화면 보호기가 추가되었어요. ISS로부터 바로 데이터 소스를 가져왔어요.


이제 나머지 하나는 macOS죠.

다양한 프로 기능들로 무장되었지만, 모두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macOS는 Mac을 Mac답게 만드는 중요한 심장이죠.

OS X Mavericks부터 무료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죠. 2013년부터 캘리포니아 네이밍 테마를 사용했죠. 그 때부터 macOS 디자인 체계를 바꿨죠. El Capitan에서는 Metal 강화, Sierra는 Siri, High Sierra는 미래 혁신을 위해 준비를 했죠.

이제 macOS는 전혀 다른, 엄청 아름다운 곳을 가보려 합니다. 캘리포니아의 Mojave.


Dark Mode를 도입합니다. 시스템 전반에 도입되고 Xcode에도 이제 도입됩니다.

Dynamic Desktop을 도입하여 시간에 따라 배경화면 톤을 바뀝니다. 뿐만 아니라 Stacks로 파일 유형, 날짜, 태그별로 알아서 파일을 묶어줘요.

Finder에 Gallery View를 도입하여 썸네일을 강조합니다. (이전에 커버플로우를 재해석한 것 같네요.) 풀 메타데이터를 바로 볼 수 있어요.

앱을 들어가지 않고도 바로 Finder에서 액션을 취할 수 있어요. 다양한 파일을 선택하여 액션을 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액션은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할 수 있어요.

Quick Look에 이제 Markup을 추가합니다. 미리 보기를 하고 바로 문서에 그림, 문자, 시그니쳐 등을 넣고 편집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진 편집, 동영상 자르기 등을 할 수 있어요.

스크린샷 기능도 강화합니다. 스크린샷을 촬영 시 iOS 11부터 추가된 기능처럼 화면 하단에 스크린샷이 뜹니다. 돋보기 기능, 마크업 등 다양한 기능으로 편집할 수 있어요.

캡처 HUD를 사용하여 스크린샷을 편하게 촬영할 수 있고 화면 녹화도 가능합니다.

연속성 기능을 강화했어요. 연속성 카메라 기능으로 Mac에서 사진을 불러올 때 바로 iPhone에서 촬영 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문서도 가능하구요.


앱의 개선을 소개합니다.

News, 주식을 Mac에 가져옵니다. iPad의 iOS 12, 그 News, 주식 그대로입니다.

음성 메모 또한 가져옵니다. iCloud로 iOS 기기의 녹음과 연동됩니다.

macOS로 HomeKit을 조정할 수 있어요.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개선합니다.

Mac에도 권한을 묻습니다. 위치 사용 시 iOS에서 뜨는 것 그대로 나오는 것이죠. 카메라와 녹음, Safari 기록, 시스템 데이터 등도 이제 포함됩니다.

이제 웹페이지에 좋아요나 댓글 창 등이 사용자 데이터를 추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 창이 쿠키와 데이터 분석을 막을 수 있어요.

트래커들이 당신의 성향을 분석하여 광고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관리, 기본 폰트 등을 강제로 사용하게 하여 광고의 개인화를 막습니다.

이러한 Safari의 기능은 iOS 12에도 포함됩니다.


Mac App Store를 리디자인했습니다. 이건 데모 위주라서 직접 보셔야 할 것 같네요.

이제 앱 내에서 앱 평가 및 리뷰를 할 수 있어요.

Microsoft가 Office 365를 App Store로 출시합니다. Adobe는 Lightroom CC 등 다양한 앱이 App Store로 옵니다.

기술을 얘기해볼까요..? Metal은 이제 10억 이상의 기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제 eGPU 지원을 포함하죠.

Metal에 MLKit도 추가되죠. Create ML로 이제 머신 러닝을 훈련시킬 수 있어요. Xcode Playgrounds에서 경험해보세요!

Core ML 2로 30% 처리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배치 예측으로 그랬고, 75%의 파일 크기 감소도 존재합니다.

이런 복잡한 기술을 별도로 배울 필요가 없어요.


iOS와 macOS를 통합합니까? 아니오!

미리보기를 하나 해드릴게요, 이제 Mac에 iOS 앱을 추가하려는 장기 계획을 갖고 있어요. 프레임워크는 같더라도 터치 등 UI들이 다르기에, UIKit을 iOS에서 빼와서 macOS에 넣었습니다. 

이번 OS에서는 News, 주식, 음성 메모 등이 iOS 앱으로 추가되었죠. 2019년에는 개발자에게도 이게 가능할겁니다.

APFS가 퓨전 하드 드라이브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추가 기능도 존재합니다.


마무리를 해보죠. iOS 12, watchOS 5, tvOS 12, macOS Mojave.

키노트 후 바로 개발자 베타가 나옵니다.


이제, 개발자들에 관한 영상이 나오죠.

개발자들 및 Apple 직원에게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끝이 납니다.


작성자: 미음 (Mium)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5,431
Today
13
Yesterday
20
링크
«   2018/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